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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드웨어 연산 (Operation of Computer Hardware)
하드웨어 설계의 3대 원칙이 있다. 이것은 차차 알아가보도록 하겠다.
산술 연산 (Arithmetic Operations)
add와 sub, 그리고 3개의 operands(a, b, c)가 존재한다.
operands에는 두개의 source(b, c)와 한개의 destination(a)이 존재한다.
모든 산술 연산은 이러한 형태를 가지고 있다.
이렇게 모든 명령어가 operand를 3개씩 갖도록 제한하는 것은 하드웨어를 단순하게 할 수 있다. 여기에서 하드웨어 설계 원칙 중 첫번째를 알 수 있다.
Design Principle 1 : Simplicity favors regularity
간단하게 하기 위해서 같은 형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산술 연산의 예시 문제로 C code를 컴파일된 MIPS assembly code로 바꿔보자.
C code:
f = (g+h) - (i+j);
Compiled MIPS code (assembly):
add $t0, g, h // t0 = g + h
add $t1, i, j // t1 = i + j
sub f, t0, t1 // f = t0 - t1
($t0, $t1는 register의 임의공간이다. 자세하게는 나중에 공부할 것이다.)
[참고]
Computer Organization and Design 5th Edition. The Hardware/Software Interface / 저자 : David A. Patterson, John L. Hennessy / 출판 : ELSEVI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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