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기본 문법
1. 연산자
- 단항 연산자
+, -, !, ~, ++, -- 등
!는 bool형에만 사용
- 산술 연산자
*, /, %, -, +
string에서 +는 문자열 연결
“5” + “5” = 55
5.01f + "5" = 문자열 5.015
3.14f + "5" = 문자열 3.145
- 시프트 연산자와 관계 연산자
<<, >>, >=, <=, >, ==, !=
관계 연산자의 결과는?
true, false
- is 연산자
형식 호환을 조사하는 연산자
형식
‘변수’ is ‘클래스형 or 데이터형’
A is B
결과는 true, false
박싱/언박싱 변환, 참조 변환에서 사용
결과값 :
호환 안 됨
호환됨
호환됨
- as 연산자
역할
형변환과 변환 조사
캐스트 연산자의 역할과 불변환은 null 리턴
참조, 박싱, 언박싱, null형에 사용
형식
결과형 = 참조형, 언박싱, 박싱 as 변환형
결과값:
123
형변환 실패
- 비트 연산자와 논리 연산자
&, ^, \, &&, \\, ? :
- null 병합 연산자
?? (null 조사)
C = A ?? B
A가 null이 아니면 A를 C에 대입
A가 null이면 B를 C에 대입
2. 제어문
- 선택문
if ~ else
switch, case
정수, 문자상수, 문자열
모든 case와 default에는 break가 반드시 있어야함
결과값: yes입니다.
- 반복문
for
while, do~while
while(true) -> while(1)은 안됨.
foreach
처음부터 끝까지 순차적을 값을 반복하여 읽는 역할 -> 읽기 전용
foreach(데이터형 변수 in 배열명(컬렉션명)){ ... }
결과값:
1
2
3
4
Collections (ArrayList)
결과값:
1
2
3
- 점프문
goto, continue, return, break
->마이크로소프트 코드를 보면 goto가 은근히 많이 발견됨. 반복문을 빠져나오기 위해 여러 줄의 코드를 쓰는 것보단 goto를 쓰는 것이 더 효율적. goto는 안 좋은 거라 배웠지만 시대는 바뀐다~
- 예외 처리문
예외란?
런타임 시에 발생할 수 있는 오류
예외 처리 방법
if ~ else
try ~ catch 문 사용
- try ~ catch
try{
//예외가 발생할 수 있는 코드
} catch(예외처리객체 e){
//예외처리
}
System.Exception 파생 객체만 사용
System.Exception 파생 객체
OverFlowException,
FormatException,
DivideByZeroException,
FileNotFoundException,
IndexOutOfRangeException
(참고) try ~ catch 문 안에서 초기화한 변수를 try문 밖에서 사용할 수 없다.
- try ~ finally
예외 발생과 상관없이 항상 실행되는 구문
- 다중 예외처리
try{
...
} catch( ... e){
...
} catch( ... e){
...
}
- throw
예외 상황을 임의로 발생시키는 역할
System.Exception 파생된 객체만 사용
try문과 그 외에서 사용가능
결과값: Err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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